post-title

단유 후에도 엄마 가슴에 집착하는 아이, 어떻게?

모유를 끊은 단유 이후에도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엄마의 가슴을 만지려는 아이 때문에 종종 난감한 상황을 겪게 되는데요.😬 불안함을 느낀 아이들이 엄마의 가슴을 접촉하면서 위안을 받으려고 하는데, 이것을 접촉 위안이라고 해요. 이러한 접촉 위안이 생기는 이유는 아이가 가슴 만지면서 안정감을 느끼거나 즐거웠던 기억이 존재해, 불안감이 느껴지면 엄마에게 가서 위안을 받으려고 한다고 해요.🌼 여러 상황에서 오는 아이의 불안감의 원인을 해소, 공감으로 대처하는 게 좋은 방법이에요. 


이렇게 대해보세요! - 공감편

공감공감~

💗아이의 감정에 공감

아이가 가슴을 만지려고 할 때마다 이유 없이 제지를 가하게 되면 아이의 집착은 더욱 심해지게 되는데요.😩 먼저 아이의 심정에 공감하고 그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게 중요해요. 먼저 엄마의 가슴을 만지면 기분이 어떤지, 어떤 때에 만지고 싶은지로 대화를 시도해 봅니다. 비논리적인 대화를 하더라도 아이에게 충분히 공감하는 모습을 표현해 아이가 안정을💕 찾게 하고, 엄마 가슴을 만지는 대신 아이를 꼭 안아주는 방법으로 천천히 변화를 주면 좋아요.


이렇게 대해보세요! -행동편

이렇게만 하면 된다구리

💗놀이로 만들기

아이가 엄마의 가슴을 만지려고 할 때, 엄마도 장난스러운 말투와 놀아주는 것처럼 아이의 가슴을 만지려고 해 보세요. 안 된다고 못 박는 것보단 가벼운 놀이 형태로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아이가 엄마의 입장이 되어 체험하게 한 뒤에 엄마가 얘기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이해를 쉽게 도와요.

💗점진적으로 행동 줄이기

가슴에 대한 집착을 바로 끊는 건 쉽지 않은 행동입니다. 천천히 아이가 습관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세요. 엄마가👩  개선하지 않아도 나이가 들수록 완화가 되기에 조급한 마음보다는 횟수를 조금씩 줄이면서 다른 쪽으로 관심을 가게 해 주세요. 다른 놀이 활동이나 장난감으로 관심을 유도하고, 아이가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엄마 가슴이 아닌 좋아하는 음식🍫, 음악, 그림, 장난감 등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