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모유량 늘리는 방법

엄마의 모유에는 필수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부터 각종 비타민, 철분, 칼슘 등 많은 영양소가 있어요. 또 면역력을 올려주는 것들이 많아서 많은 분이 모유에 관심을 두고 있는데요.🙆 오늘은 모유 수유에 대한 모유량을 늘리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같이 한번 알아볼까요?


모유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음식편

이 세상의 모든 음식을 내놓거라

🌟엄마의 건강은 곧 아기의 건강!

엄마가 먹는 음식들은 모유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엄마의 균형 잡힌 식단은 아기의 건강에도 직결되는 것이에요. 모유를 먹이는 것은 엄마의 체내에서 철분, 미네랄이 많이 빠져나가기도 때문에 고단백 위주의 식단을 섭취하시는 게 좋아요. 미역국, 다시마, 시금치, 등푸른생선🐟도 모유량을 늘리는 것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에요. 

아기가 태어난 이후로는 엄마의 피로도도 모유량에 영향을 끼치는데요. 엄마의 피로가 올라갈수록 모유도 점차 줄어들게 돼요. 충분한 영양 공급과 휴식으로 엄마👩의 건강부터 챙기는 것이 중요해요.


모유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수유편

하뚜하뚜

🌟젖을 물리는 횟수 늘리기

모유가 잘 나오지 않아도 자주 수유하게 되면 막힌 유선을 뚫어 모유를 잘 나오게 하고 젖몸살💢을 없애는 방법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보통 8~10회 이상 젖을 물리고, 유두에 상처가 나면 통증은 물론이고 모유가 잘 안 나오게 돼요. 물릴 때에는 젖꼭지 부분만 물리는 것이 아닌 유륜까지 깊게 물려야 유두에 상처가 나는 일이 적어져요.😊

🌟완전히 비운 뒤 다른 쪽으로

모유가 잘 나오지 않아 양쪽을 번갈아가면서 수유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해요.📌 가슴에 있는 모유를 다 비우게 되면 ‘우리 몸은 부족하니까 더 만들어야 한다’라고 생각해 더 많은 모유를 생성하게 된다고 해요. 아기에게 젖을 물린 뒤 남은 모유는 유축기로 비워낼수록 유방에서 순환해 비워진 자리에 새로운 모유로 채워지기 때문이에요.🍀

처음 나오는 모유의 성분과 나중에 나오게 되는 모유의 성분이 달라요. 처음에 나오는 전유는 수분, 유당 등으로 이루어지고 나중에 나오는 후유는 지방, 단백질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집니다. 아기의👼 고른 영양소 섭취를 위해서도 한쪽을 먼저 비우고 다른 쪽으로 수유하는 것이 좋아요.

🌟마사지와 모유 촉진제

젖이 잘 늘어나지 않을 때는 가슴 마사지를 받는 것도 도움이 돼요.💪 유선을 자극하거나 막힌 유선을 뚫리게 해 주고,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모유량이 늘어난다고 해요.

시중에 나온 모유 촉진제, 또는 모유 촉진차들이 있는데요. 이런 제품들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에요.🙋 모유도 액체, 수분으로 주성분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수분 섭취가 많을수록 모유도 많이 생성됩니다. 하지만 카페인은 체내 수분을 뺏어가는 성분이니 잘 살펴보시고 구매하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