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엄마와 아이 건강 지키키, 엽산!

전 세계적으로 엽산은 사람들이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 중 하나라고 해요. 하지만 엽산은 체내 세포를 만드는 필수 성분이라 결핍될 경우 몸의 심각한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데요.😲 따라서 엽산은 아이를 가진 임산부가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랍니다. 오늘은 엽산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볼게요.🌟


엽산이 왜 필요한가요?엽산은 필수 성분이잖아요~ 

💊 엽산의 성분은?

엽산은 세포분열을 하는 조혈 세포와 신경세포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성분이에요. 따라서 세포 분열이 활발한 임산부와 한창 자라나는 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죠. 만약 엽산이 부족할 경우, 임산부는 선천적인 기형아를 출산할 위험이 커요.  

💊엽산의 기능은?

앞서 언급했다시피 엽산은 세포분열에 작용하기 때문에, 엽산이 부족할 경우 태아의 신경세포 형성에 결함을 주어 신경관 결손이 발생해요. 신경관 결손에 해당하는 질병은 무뇌증, 척추갈림증이에요. 이 외에도 조산아 및 성장발달이 지연된 아이를 출산할 확률이 높아진답니다.😧 만약 성장기 아이에게 엽산이 부족하면 구내염과 성장 및 발달지연, 피부의 색소침착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임산부 권장 섭취량은 얼마인가요?
이렇게 많이 드실 필욘 없고요 하하... 

엽산 복용의 기준은?!

통상적으로 가임기 여성은 하루 400 마이크로 그람을, 임신 중에는 한국영양학회와 약사저널의 권장은 620μg로 기재되어있어요.🌐 하지만 개인에 따라 엽산 대사량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 800μg까지 추천하는 경우가 있죠. 

일상 생활을 통해 어느정도 섭취가 되므로 620μg 여도 충분하다는 의견과, 조리 및 가공 과정 중 손상되기 쉬우므로 조금 더 넉넉히 복용을 권장하는 의견이 모두 있어요. 담당 의사가 추천한다면 800μg 까지 더 복용해도 좋아요.🙆‍♀️

출산 후에도! 챙겨요

아무래도 임신을 하면 체내 세포분열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모체의 혈액량 역시 증가하기에 평소보다 더 많은 엽산이 필요하답니다. 하지만 꼭 임신 중에만 엽산 보충이 필요한 건 아니에요.💡 보통 출산 2개월 전, 출산 후 2개월 동안 엽산을 보충해야 하죠. 다만 차이가 있다면 섭취량인데, 출산 후에는 하루 550 마이크로 그람의 엽산을 권고한답니다.

꾸준히 섭취를 권장해요!

일반 성인들에게도 엽산 섭취는 대장암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구강 내 염증 및 모질을 개선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그러니 평소에도 꾸준히 섭취해주세요.✅

자, 이제 엽산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나요? 엽산은 꼭 영양제 형태가 아니더라도 시금치, 깻잎, 쑥갓, 키위, 딸기, 오렌지, 토마토 등, 다양한 음식 재료에 포함되어 있어 이를 통해 섭취해도 된답니다.🍅 그럼 엽산 섭취를 고려한 식단을 통해 산모와 아이의 건강 모두 지키세요!